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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4.25
제목 북한 감성정치의 매커니즘

                                                          북한 감성정치의 메카니즘
                                    -- ‘우리식' 이념과 주체미학의 논리구조를 중심으로--         

 도쿄대학대학원 박사과정   최 경 희 

(본 논문은 2015년 4월 북한연구학회가  <북한의 경제·핵 병진노선 2년 평가와 남북관계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춘계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발제문입니다.)

Ⅰ 서론 

1. 문제제기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까지 급속히 일어났던 사회주의의 붕괴는 북한에 ①이념과 정통성의 否定, ②안전보장의 無效化, ③사회주의 시장의 喪失이라는 큰 충격을 주었고 ‘생존’의 방법을 모색하게 하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하게 하였다. 1990년 1월 1일, 김일성은 ‘신년사’에서 북한이 지금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에 서있다’ 1990년 1월 1일 김일성은 ‘신년사’에서 주체혁명위업의 승리를 위하여 장기간의 어려운 투쟁을 계속해온 북한이 ‘지금, 력사의 중요한 전환점에 서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90년 제1호 ‘근로자’는 북한의 현재를 ‘력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규정하는 등, 김일성의 언급에 인식을 같이 했다. ‘주체의 혁명적기치를 높이 추켜들고 1990년대를 위대한 승리와 영광의 년대로 빛내이자’ (『근로자』1990년 제1호) p.13.며 ‘우리식대로 살아나가자’라고 호소해 북한이 선택의 기로에 서있음을 분명히 했다. 1990년대의 중장기적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90년 ‘신년사’에서 김일성이 직접 ‘우리식대로 살아나가자’라는 슬로건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이것은 상징하는바가 크다.   물론, 1978년 12월 25일 김정일에 의해 이미 제시되었던 이 슬로건은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제정신을 가지고 사고하고 행동하는’ 당의 전략적구호로 이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김정일 “당의 전투력을 높여 사회주의 건설에서 새로운 전환을 일으키자(1978년 12월 25일)” 『김정일선집 6』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5) p.203.


. ‘우리식은 곧 주체식’으로서 중국의 개혁개방 선택과 더불어 국제환경의 복잡한 시기에 1980년대를 향해 제시된 이 슬로건은 ‘어떤 바람이 불고 정세가 어떻게 변하든지’ 주체식으로 살아나가려는 ‘확고부동한 신념과 의지를 반영한 혁명적 구호’ 1979년 12월 19일 김정일은, 당시 ‘사회주의를 건설하고있는 일부 나라들은 로동계급의 혁명적원칙을 버리고 수정주의길로 나아가고있을뿐아니라 자기의 그릇된 로선을 다른 나라들에까지 내리먹이려 하고있습니다’라고 말해, 중국의 개혁개방 정책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냈다. 김정일 “우리 식대로 살아나갈데 대한 당의 전략적방침을 철저히 관철하자(1979년 12월 19일” 『김정일선집 6』 (평양: 조선로동당출판사, 1995) p.354.  라는 의미에서 당의 전략적 구호로 상징성을 가졌었다. 그러나 사회주의가 붕괴되고 북한이 고립되는 상황 속에서 90년대를 향해 제시된 ‘우리식대로 살아나가자’라는 슬로건은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이념과 함께 국가의 방향과 성격을 규정했다는 점에서  과거와 다르다. 즉,‘우리식’이 80년대는 사회주의 진영 내부에서 중국의 시장경제 도입에 대한 거부반응이었다면 90년대는 냉전의 종결이 초래한 국제적 ‘고립’과 ‘생존’의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기보존의 기제로 사용되었다고 생각된다.  


  당시, 북한은 이전부터 예측된 과제로서 ①수령의 고령화에 따른 ‘권력집중 및 강화’를 안고 있었고, 1980년대에 들어 ②한국의 경제발전과 정치적 민주화에 따른 남북한 간의 체제경쟁이 한국에 유리하게 전개되는 상황과, ③사회주의 국가들이 연속적인 붕괴 현실은 북한에게 국제적 ‘생존’의 대응책을 강구하게 했다. 이러한 3중으로 중첩된 과제(이하, ‘3重 課題’로 약칭)는 북한체제에 자기보존성을 강화하는 원인으로 작용했고, 북한은 ‘우리식 사회주의’라는 타자와의 구별장치를 통해 체제존립의 정당성과 자기합리화를 주장했던 것이다. 이 시기 북한은 ‘물리적 강제력’뿐 만아니라, ‘우리식’ 슬로건을 내세워 대중에게 수령의 사고대로 움직이고 행동하게 하는 ‘심리적 설득력’에 보다 무게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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